어린이 목자들의 목장 사역이 더욱 의미 있어지려면, 부모세대의 기도와 도움이 필요합니다.
부모세대는 어린이 목자들에게 목장의 ‘영혼구원과 제자사역’에 관한 중요한 기도제목들을 알려 주고 어린이 목자들이 함께 기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어린이 목자의 목자님(목녀님) 혹은 부모님은 목장을 시작하기 전에, 간단히 오늘 목장 모임에 관해 이야기를 해주고, 하나님의 마음을 알려 주고, 짧게라도 어린이 목자와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져주세요. 목장 모임이 마친 후에는, 그날 있었던 일들에 관해 어린이 목자에게 듣고, 어른 목장에서 있었던 일들에 관해 어린이 목자에게 나눌 수 있는 부분을 나누고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목장의 기도제목을 어린이 목자와 나누는 것은 지혜가 필요합니다. 어린이 목자의 나이에 맞게 혹은 상황에 맞게 기도제목을 선별해야 하고, 비밀 유지가 필요한 경우 그 약속에 대해 어린이 목자에게 알려 주어야 합니다. 기도제목은 특별히 영혼구원에 관련된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고, 추상적이거나 방대한 것보다 구체적인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 목자에게 기도부탁을 했으면, 기도의 결과도 알려 주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응답이 ”Yes, No, Wait” 중에 어떤 것인지 알려 주고, 어린이 목자가 하나님의 뜻을 분별해가는 것을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어린이 목자의 마음이 어린 다윗의 마음처럼 될 수 있도록, 늘 기도해 주고, 맨토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자님(부모님)들이 먼저 해야할 일은 어린이 목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어떤 마음인지,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어떤 기쁨이 있는지,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늘 어린이 목자에게 묻고 귀를 기울여 주세요. 많은 것을 가르쳐 주려고 하지 마시고, 먼저 들어주시고, 먼저 이해해 주시고, Teachable moment를 찾으시면 좋겠습니다.
어린이 목자에게는 어른들의 도움이 필요한 순간들이 있습니다. 그 순간에 도움을 외면하시면 안됩니다. 어린이 목자의 목자님(목녀님)과 부모님들은 어린이 목자와 함께 고민하며, 어린이 목자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을 책임으로 여기시면 좋겠습니다. 저도 그런 역할을 하게 될 것이고, 어린이 목자들을 돌보는 일을 전담하는 사람도 세우게 될 겁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목장의 사역은 목자님들이 이끌어 가시는 것임을 기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각 목장은 목장의 아이들을 VIP로 생각하고 기도하며 돌봐주십시오. 그 아이들을 세워 어린이 목자로 만드는 것을 목장의 사역으로 삼으셔야 합니다. 목장의 간증이 생기면, 아이들에게도 꼭 나눠주십시오. 목장의 아이들을 위해 기도하는 시간을 꼭 가지셔야 합니다. 목장에서 어린이 목자가 세워질 때, 함께 뛰며 기뻐할 수 있을 정도로, 늘 기도하며 노력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Following the shepherd…
최지원 목사 드림